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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오일 ( wook@mdoil.com ) Date : 2005-10-14 17:06:53   Read : 6562
베이퍼록(Vaper Lock) 과 페이드 현상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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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per Lock 현상

베이퍼록 현상은 브레이크오일에 기포가 발생하여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긴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를 지나치게 사용하면 차륜 부분의 마찰열 때문에 휠실린더나 브레이크 파이프 속의 오일이 기화(액체가 끓으며 기체로 변하는 현상)되고, 브레이크 회로 내에 공기가 유입된 것처럼 기포가 형성된다. 이때 브레이크를 밟아도 스펀지를 밟듯이 푹푹 꺼지며,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는 현상이 생기는데 이를 베이퍼록이라 한다.

브레이크오일을 교환하고 1년 정도 지나면 3~3.5%, 2년이 지나면 4~5%의 수분이 생기게 된다. 한여름에 베이퍼록현상이 생기는 것은 이처럼 브레이크오일 속에 수분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이 현상이 일으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으므로 저단 기어를 유지하면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능한 풋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고, 드럼브레이크와 브레이크라이닝의 간극을 조정하고, 비점이 높고 품질이 우수한 브레이크오일을 사용하면 베이퍼록을 방지할 수 있다. 전자의 경우 승차감이 저하되거나 운전의 스트레스가 늘어날 수 있으므로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방법들에 속한다.
결국 Dot-5(끓는점이 높은)의 브레이크 오일 교환으로 보다 편하고, 안전하게 운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브레이크 오일은 엔진오일 보다 상대적으로 소홀히 할 수 있는 오일이지만 그 중요성에서는 안전을 지켜주는 가장 중요한 오일이라 할 수 있다.

페이드 현상

빠른 속도로 달릴 때 풋브레이크를 지나치게 사용하면 브레이크가 흡수하는 마찰에너지는 매우 크다. 이 에너지가 모두 열이 되어 브레이크라이닝과 드럼 또는 디스크의 온도가 상승한다. 이렇게 되면 마찰계수가 극히 작아져서 자동차가 미끄러지고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디스크브레이크보다 드럼브레이크에서 이런 현상이 더욱 심한데, 그 정도가 심하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한계값을 정해놓기도 한다.
긴 내리막길이나 뜨거운 노면 위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자주 밟는 경우에도 패드와 라이닝이 가열되어 페이드현상을 일으키기 쉽다. 그러므로 긴 내리막길을 내려갈 때에는 가능하면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고, 필요한 경우에만 풋브레이크를 써야 한다.

브레이크 작동 부위의 온도 상승을 방지하고, 드럼이나 디스크의 방열을 좋게 하고, 온도 상승에 따른 마찰계수의 변화가 작은 라이닝을 선택하면 페이드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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