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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오일 ( wook@mdoil.com ) Date : 2005-10-29 12:45:27   Read : 5677
브레이크, 열과의 전쟁!!!
brakeup.jpg

브레이크! 열과의 전쟁

브레이크를 강하게 밟으면, 로터와 패드가 빨리 닳아 없어진다.
다른 사람의 자동차 보다 빨리 닳아 없어진 브레이크 패드...
어느날 문득 바라본 내 로터!!!
언제 이렇게 닳아버린 것일까???

달리기를 즐기게 된 후 서스펜션, 브레이크, 출력 튜닝을 많이 한 후 급격하게 닳아 없어진 패드.

패드는 메이커 마다 내마모성이 틀려 각기 다르지만 고속에서의 급브레이크나 고속 중행시 풀브레이킹, 혹은 산길을 달리는 등의 내리막 브레이킹시 마모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진다.

또한 패드는 냉간시와 열간시, 고온 열간시의 마모도가 각기 틀려 고온시에 패드의 내마모성은 급격하게 떨어지게 된다. 때문에 고온에서 견딜 수 있는 브레이크 오일과 강한 내구성의 로터 등의 중요함은 말할것도 없다.

즉, 고온에서는 로터의 내구력이 떨어져 쉽게 변형이 와서 떨림이 오거나 고온에서의 표면 경도가 떨어져 쉽게 마모된다. 로터의 분균형 적인 마모는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데, 고속 주행시 브레이크를 잡게 되면 제동 진동이 심해지거나, 핸들이 떨리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사진은 투스카니 2.0차량에 브레이크를 업그레이드 한 모습이다.
튜닝내역 : 그렌져XG 2피스톤 켈리퍼, 엘리서 12인치 타공로터, 하드론Z 패드, 모튤 5.1Dot브레이크 오일
제동력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치 않다고 하겠다. 겨울철에는 다소 민감한 반응으로 주의가 요하며, 하드론Z와 같은 고성능의 패드보다는 순정 패드를 권장한다. 고속주행시 풀브레이킹을 해도 뒤가 흐르는 불안정 함이 없으며, 뒷덜미를 잡아채는 듯한 강한 제동력을 발휘한다. 즉, 보다 신뢰 있게 달릴 수 있는 든든한 보험과도 같다고 하겠다.

달리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패드 상태를 잘 살펴야 하며, 출력증가 튜닝으로 고출력을 갖는 차들이나 대중량 차량(SUV나 대형 세단)들은 패드의 마모량도 중요하지만 주기적으로 패드의 표면을 검사하는 것도 매우 중요 하다.

특히 순정 패드의 경우 고온에 시달리면 패드가 타면서 성질이 변해버려 하얗게 변하며 부스러지고, 그련 현상이 발생한 패드는 제동력이 급격히 떨어져 위험할 수 있다. 이미 알아버리고서는 쉽게 차를 몰수 없을 정도로 위험한 상황이라 하겠다.

특히 산길과 고속주행을 즐기는 운전자들은 브레이크 패드를 꼭 반메탈 제질의 제품과 5.1Dot 이상의 브레이크 오일을 사용해야만 고온 내구성과 꾸준한 제동력을 얻을 수 있다. 또 로터는 고온에 시달리기 때문에 세차하실 때 주의해야 하는 데, 이는 과격한 주행으로 로터가 뜨겁게 달궈졌을 때 세차를 하면서 로터에 물을 뿌리면 수중기가 발생하고 로터가 급냉되는데, 이때 식으면서 변형이 오는 경우가 많다.

비싼 로터는 변형으로 바꾸기엔 금전적인 손실이 너무 크기 때문에 또 동판 디스크를 길들이기 하듯이 로터와 패드도 길들이기 기간이 필요 하다. 패드와 로터가 잘 맞물릴 때 까지는 브레이킹을 너무 심하게 하는 것을 삼가해야 예쁘게 길이나고 오래도록 말썽없이 잘 쓸 수 있다. 특히 쓰던 로터에 패드를 새로 갈아 끼울 때에도 급브레이크는 한동안 삼가해 주는 것이 좋다.

로터의 경우는 발열성이 중요하며, 때문에 타공 로터가 일반 로터에 비해 비싼 이유이다. 타공로터는 발열을 위해 로터에 구멍을 규칙적으로 내어서 로터가 변형 없이 빨리 식을 수 있도록 만들기 때문에 일반 로터에 비해 고가이다. 최근 투스카니 엘리사 모델이 타공 로터로 세팅되어 나오기도 했다.

브레이크는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바꾸어 차를 정지 시키므로 엄청난 열과의 싸움이 된다. 브레이크 시스템만 수 백만원을 호가할 정도로 최근 브레이크의 중요성이 부각되었고, 이는 차량의 성능이 좋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나게 된 현상이다.

'브레이크를 잡지 않으면 더 빨리 달릴 수 없다!'
브레이크는 달리는 것 이상으로 중요하다.

참고 : www.superdirf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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