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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오일 ( mdoil@mdoil.com ) Date : 2006-03-06 16:35:44   Read : 6800
브레이크의 작동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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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오일은, 브레이크페달을 밟은 힘을 사륜의 브레이크 시스템에 유압으로서 전해 브레이크를 일하게 하는 역할을합니다. 위의 그림처럼 유압전달로 인해 켈리퍼의 피스톤이 작동하고, 피스톤의 압력으로 브레이크패드가 디스크 로터를 마찰시켜 회전운동의 열에너지로 변형시켜 차량을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주로 알코올이 메인 성분으로 되어 있으며, 방수제등의 첨가물이 들어가 있습니다. 흡습성(물을 흡입하는 힘)이 높고, 장기간 교환하지 않으면 브레이크오일중에 수분이 증가됩니다. 수분 3~5%이상인 상태를 wet상태라 하며 이때 끊는점은 온도가 낮아져 잦은 브레이크 사용구간때 온도가 높아지며 오일까지 그온도가 전달되어 끓는 일이 발생하는데.. 이때 액내에 기포가 발생하여 브레이크 작동력이 약해지는것을 베이퍼락이라고 합니다.

베이퍼락이란.........
액체를 사용한 시스템에 대해, 어떠한 열에 의해 액체중에 기포가 발생하는 것으로,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않게 되는 현상 일반을 가리킨다. 브레이크의 경우는, 브레이크 디스크나 브레이켈리퍼의 열이 브레이크오일에 전해져, 오일중에 기포가(높은 온도에 끓게 된다) 발생하여 유압이 전달되지 안하 작동력이 약해지는것을 말한다. 고속 주행이나 긴 내리막길등에서 브레이크를 혹사 했을 경우에 일어나기 쉽다.

브레이크오일의 역할/교환 시기의 기준
브레이크오일은 엔진 오일과 같이 내부를 세정한다고 하는 것은 아니니까 단기간에 더러워져 버려 변색이 되지는 않는다. 브레이크오일은 자체가 열에 의한 변색이 없다고 말할 수 없지만, 열에 의한 브레이크 구성부품의 열화에 의한 변색이 많다.

브레이크오일은 의 변색으로 브레이크오일을 교환하는 것도 좋지만, 변색만으로는 교환 시기의 기준은 되지 않는다. 서킷등을 하드하게 달리는 분은, 일정횟수 이상 주행후 교체하는것도 바람직한 방법이나, 일반적 운전자는 일정기간후 수분함유 테스트기를 이용한 테스트나 일정기간내에 교환하는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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