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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오일 ( mdoil@mdoil.com ) Date : 2006-12-27 21:04:26   Read : 7854
LSD의 역할과 작동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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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D(limted slip differential), 차동제한장치

일반 차동장치는 똑같은 힘을 양 쪽 바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한 쪽 바퀴에 마찰력을 잃거나, 접지조건을 상실하게 되면, 그 바퀴는 더 많은 토크가 실리게 되고, 다른 한 쪽은 토크가 그대로 실리기 되므로, 주행조건이 열악하거나 불리해지게 된다.

LSD는 차동을 제한하는 장치로서 접지력이 없는 바퀴에 동력전달을 제한(혹은 차단)하게 된다. 기계적인 충격을 줄여 디퍼렌셜의 수명을 늘려주며, 주행안정성을 돕는데 큰 역할을 한다. 즉, 바퀴의 회전력을 부분적으로 차단하여, 위험한 상황에서 탈출하게 되는 것이다.

파워록식 차동제한 장치는 마찰 클러치를 이용하여 차동 작용을 자동적으로 제한하는 것이다. 2세트의 클러치를 설치하여 뒤 축과 차동 케이스를 연결한 부분이 보통 차동기어와는 다른다. 피니언(유성)샤프트는 중앙ㅇ의 ㄷ자 형으로 된 오목한 부분에 십자형으로 결합되고 차동 케이스에 부착된 부분은 각각 V자형으로 가동되어 있다. 클러치는 차동 케이스에 물리는 마찰 판과 사이드 기어 링에 전달하는 작용을 한다. 클러치의 압착력은 구동 피니언에 의해 차동케이스가 구동된 경우, 피니언 축에는 구동바퀴의 저항이 가해지므로 케이스의 경사면에 따라 밀어 올리려고 하여 피니언 축을 옆쪽으로 미는 힘이 발생한다.

오른쪽 바퀴의 저항이 작고 왼쪽보다 빨리 회전한다면 오른쪽 뒤 액슬 샤프트의 회전이 가장 빠르고 차동 케이스가 다음으로 빠르고 왼쪽 뒤 액슬 샤프트가 가장 느리다.

이때 보통의 차동기어는 링기어의 회전력은 좌우의 액슬 샤프트에 똑같이 분배되나 이 형식에서는 좌우의 클러치가 피니언 축에 의해 생기고 압력 하에 미끄러지면서 회전하게 되어 회전이 빠른 오른쪽 축은 클러치를 거쳐 차동 케이스를 구동하므로 회전력은 회전축에 플러스가 된다. 또 한 쪽 바퀴가 미끄러지는 타이어의 노면의 회전 저항이 없어진 경우 보통의 차동 기어에서는 미끄러지기 시작한 바퀴는 헛돌고 반대 바퀴는 헛도는 바퀴의 저항과 같은 추진력밖에 발생하지 않아 빠져 나오는 것이 어려우나 이 형식은 헛도는 바퀴의 저항에 맞먹는 회전력이 반대쪽 바퀴에 더해지게 되어 한 쪽 바퀴의 미끄러짐과는 상관없이 구동력이 지면에 접촉되어 있는 바퀴에 전달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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